행정안전부는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SK텔레콤과 2월 18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텔레콤은 티맵(T-Map),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SK텔레콤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분석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부처, 지자체에 확산함으로써 성공사례를 도출한다.

또 민간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지자체에 SK텔레콤 데이터를 한시적으로 공유, 개방해 지역 특성에 맞는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SK텔레콤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분석 서비스를 범정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인 ‘혜안(慧眼)’에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다. 혜안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구축·운영 중인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온라인 분석 서비스, 부처·지자체의 분석 결과 공유 등을 제공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최근 공공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이 확산되고 있다”며 “민간의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누구나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