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기관의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자체적인 면역정보DB를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생명과학 2022년 제68권 제3호에 ‘T세포항원결정기자료기지 구축에 관한 연구’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생명정보학의 한 분야인 면역정보학이 현재까지 면역원성이 확증된 수많은 항원결정기자료들과 면역관련 분자들을 자료기지(DB)화해 전염병의 진단과 예방, 치료를 과학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해주고 있다”며 “우리는 본문방식의 T세포항원결정기관련 자료들을 가지고 자료기지를 구축해 망(네트워크)을 통한 검색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연구를 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IEDB(ftp://www.immuneepitope.org)에서 본문 형태로 제공해 주는 T세포항원결정기 파일을 구축에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총 1313종의 생물들에서 면역원성이 확증된 37만3531개에 달하는 T세포항원결정기 자료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DB관리체계로서 MySQL5.0을, 프로그램 작성 언어로서 Java(JDK1.7)를, 서버용 언어로PHP4.2를 이용했다고 한다.

논문은 결론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T세포항원결정기 자료들을 해석해 면역원성이 확증된 T세포항원결정기자료기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논문에서 언급된 T세포는 면역 세포의 한 종류다. 북한 연구진이 언급한 IEDB는 면역 에피토프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리소스(Immune epitope database and analysis resource) DB를 뜻한다.

IEDB는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미국 국립 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가 제공하는 면역 정보 DB다.

IEDB는 신약 및 치료제 연구, 개발에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 연구에도 IEDB가 활용되고 있다.

논문 내용으로 볼 때 북한 연구진들은 IEDB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면역정보DB를 구축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주민들의 인터넷 접근을 제한하고 대신 내부망을 활용하고 있다. 물론 연구진들이 연구를 위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자유롭게 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 연구진은 IEDB를 기반으로 북한 과학자, 연구자들이 내부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체 면역정보DB를 구축한 것으로 추정된다. 내부망에서 북한 과학자, 연구자들이 언제든 자유롭게 면역정보DB에 접근해 검색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 논문에는 이번에 구축한 DB로 홈페이지를 통한 검색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논문에서 언급된 홈페이지는 내부망 홈페이지이며 여기서 북한 이용자들의 검색을 지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