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강원도 고성 DMZ박물관에서 열린 ‘평화경제, 강원비전’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강원도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경제가 ‘강원도의 꿈’이라며 DMZ 등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강원도에 5조900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6일 강원도 고성 DMZ박물관에서 열린 ‘평화경제, 강원비전’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평화가 경제라는 말을 강원도 만큼 실감하는 곳이 없을 것”이라며 “이미 강원도는 금강산 관광으로 평화가 경제임을 체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든든하게 지원하겠다. 이미 지난 2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확정했다. 2030년까지 5조9000억 원 가까이 강원도에 투자될 예정이다. 춘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의 문화, 체육, 복지시설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대폭 확충해  접경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 구석구석까지 경제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혁신도시와 첨단의료기기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한 원주권을  중부권 거점지역 중 하나로 육성하겠다. 이모빌리티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횡성의 강원형 상생일자리 사업에 힘을 보태고, 춘천 수열에너지 데이터 센터, 삼척 수소시티 사업에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가 발표하는 ‘평화경제, 강원 비전’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향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정부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담대한 여정 속에서  강원도와 함께 한반도 평화경제의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강원도의 땅과 하늘, 바다를 통해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동해북부선 남측 구간인 강릉~제진 간 철도를 조속히 연결하고 한반도 ‘철의 실크로드’를 통해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부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양양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민간 항공사 ‘플라이강원’도 지난 3월 국제항공운송 면허를 받았으며 강원도는 크루즈를 타고 대륙과 연결할 꿈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의 힘’이 새로운 한반도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