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과학기술-ICT 해외진출 기업 간담회 개최
과기정통부, 과학기술-ICT 해외진출 기업 간담회 개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4.3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원기 제2차관은 30일 과학기술, ICT 해외진출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현장소통 증진 및 협력 강화를 위해 미국, 중국 등 실제 현지진출 기업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연구재단 등이 참석했다.

해외진출 지원 업무의 상호협력 강화를 위해 정기 협의체 구성, 정보 공유체계 마련, 공동 프로젝트 추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해외거점 운영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해외거점의 지원 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초청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해외진출 지원사업의 주요 성과를 점검하고 기업의 해외진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해외거점 성과분석 및 협업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해외거점의 현지 네트워크, 연구개발(R&D) 기술사업화 등 기관별 강점을 살린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과학기술, ICT 분야의 협업적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 해외거점 운영기관 대표들은 ‘해외진출 지원 업무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계기로 초기관적 협력을 통해 기업의 성과창출에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과기정통부는 5G 상용화를 기회로 혁신 성장을 실현하고자 5G+ 전략과 연계해 한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국 다변화를 위해 신남방, 신북방 국가와의 전략적 협력 확대의 기반이 되는 현지 거점을 신설하고 5G 기반의 신산업 제품, 서비스의 해외 진출을 중점 지원하기 위한 해외 거점의 특화 프로그램도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민원기 제2차관은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이 해외 신산업 시장을 선점하고 수출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지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