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원기 제2차관이 9일 경기도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5G+ 10대 핵심산업 중 정보보안, 엣지컴퓨팅, 지능형 CCTV 분야의 육성방안에 대한 민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4월 8일 발표한 5G+ 전략의 후속조치로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산업 및 엣지컴퓨팅 기술 경쟁력 제고 이행방안을 점검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먼저 과기정통부가 초연결 시대에 예상되는 안전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계획 중인 5G 기반 지능형 CCTV 및 보안선도 기술, 5G 핵심서비스 관련 융합보안 강화, 엣지컴퓨팅 추진계획에 대해서 발표하고, 현장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5G 상용화로 이제 비로소 수많은 센서, 기기의 연결과 다양한 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 초연결 환경에서 안전한 5G 이용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엣지컴퓨팅은 5G 초저지연 서비스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 분야로 5G를 상용화한 한국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선제적인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5G 시대의 보안정책은 사이버 침해사고의 예방과 대응을 넘어 5G 기술을 도입해 서비스 예정인 산업계와 충분한 정보공유와 협력을 통해 해당산업과 보안산업 모두가 동반성장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민원기 제2차관은 “5G 상용화로 앞으로 더 많은 기기와 제품·서비스가 연결되고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이제 정보보호는 사후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이 될 것”이라며 “간담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과 건의사항들을 토대로 안전한 5G 환경조성과 산업경쟁력 제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