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국가과학원 생물공학분원이 건강증진과 치료예방사업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줄기세포활성화제를 자체 개발했다고 18일 보도했다.

조선의오늘은 줄기세포가 사람의 몸 안에서 새로운 세포를 만들 수 있는 능력과 여러 가지 조직과 기관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라고 설명했다.

조선의오늘은 생물공학분원 과학자들이 과거 줄기세포기술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 여러 건의 가치 있는 첨단연구 성과를 거뒀으며 임상 실천과 기능성화장품생산 등에 적극적으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줄기세포활성화제는 몇 개 나라들에서만 개발됐으며 제품생산기술도 독점물로 되고 있었는데 북한 연구원들이 개발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개발한 줄기세포활성화제는 지난 시기의 줄기세포이식방법과는 달리 체내에 있는 줄기세포를 직접 활성화함으로써 수술적 방법에 의거하지 않고도 심장혈관계통 질병을 비롯한 여러 난치성 질병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하는 새 세대 첨단생물기술제품이라고 한다.

연구원들은 연구 성과에 기초해 김만유병원, 고려의학연구원 등과 새로 개발한 생물의약품을 임상실험했다고 조선의오늘은 설명했다. 이 과정에 특발성괴저와 허혈성뇌혈관질병에 대한 치료효과를 확증했다는 것이다. 이에 ‘줄기세포활성화제-1’과 이것을 이용한 주사약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조선의오늘은 국가과학원 생물공학분원이 줄기세포활성화제와 이것을 이용한 주사약 생산 공정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