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 9월 19일 남북 정상의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된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체부는 올해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유치 기본계획 연구'를 진행한다.

2018년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정상회담 후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을 남북이 공동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후 남북은 후속 체육회담에서 공동 유치 방침을 재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남북 간 협의 및 기본방향 설정 등을 위한 기본계획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번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경기연맹(IF) 등 국제스포츠 기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남북 공동개최를 홍보하기 위한 비전, 컨셉 등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문체부는 하계올림픽 유치 여건을 분석하고 유치 전략을 만들 방침이다. IOC 절차 및 규정, 관계법령, 경쟁국가, 정치 및 경제환경, 북한 상황 등 유치 여건을 분석하고 유치를 위한 기본방향 및 전략을 마련하며 공동 유치에 대한 남한 국민들의 지지 확보 방안, 유치 관련 대내외 홍보전략 등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기본 계획에는 대회 비전, 컨셉, 목표 등이 담기고 올림픽 경기장, 교통망 등 시설계획, 개최지역, 남북 공동유치위 구성 및 운영 등 협력체계, 도시별 종목분배, 개회식 및 폐회식, 재원 조성 등이 들어간다. 문체부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유치 계획을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체부는 남한측 유치도시 후보로 서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한이 서울을 내세울 경우 북한에서는 상징성 측면에서 평양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2032년 하계올림픽이 서울-평양 공동 개최로 추진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