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월 4일 중국 섬서성 시안에서 국내 정보통신기술 기업의 지능형 도시 분야 현지 진출 지원을 위해 2019 한중 스마트시티 포럼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 현지 거점기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4월 체결한 업무협약 이행의 일환으로, 베이징IT지원센터, 한국혁신센터(KIC) 중국의 공동 사업으로 추진됐으며 13개 한국 기업들과 중국 주요 발주처 및 관련 기관 등 90개 기업이 참여했다.

참여 기업들은 한중 스마트시티 포럼, 양국 대표기업 설명회, 1대1 투자 상담회 등을 통해 수주 활성화를 위한 양국 기업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기정통부는 중국의 스마트시티(지능형도시) 시장 규모가 신형도시화 건설 추진 가속화로 인해 2018년 7조9000억 위안(약 1000조 원)에서 2020년 25조 위안(약 4200조 원) 규모로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5G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스마트시티(지능형도시)를 선정해 신규 서비스 창출을 지원하고 관련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라며 “이번 행사가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해 현지 개발계획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지 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