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쟁책연구소가 진행하는 SW기업 인식 조사 설문 예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소프트웨어쟁책연구소가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의 인식을 조사한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소프트웨어쟁책연구소는 2019년 8월부터 11월까지 '남북 경협에 대한 SW기업 인식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7월 29일 사업을 공고했다.

이번 조사는 SW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남북 경협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기존 IT분야 남북 경협 인식조사가 있지만 최근 남북 정상회담, 북미 회담 등 국제정세 변화 등에 따라 달라진 기업 인식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소프트웨어쟁책연구소는 국내 기업의 북한 SW인력활용 의향 등을 조사해 SW남북경협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는 수출 실적이 있거나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 패키지SW, IT서비스, 게임SW 기업 약 2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조사 내용에는 남북 경협에 대한 기업의 일반적인 인식, 북한 SW인력활용 의향 및 우려사항, 수출통제제도에 대한 인식과 대비수준 등 남북 경협을 위한 제반사항이 포함될 예정이다.

연구소는 이번 조사에서 민간기업의 SW 분야 남북 경협 계획 및 장애 요인 등도 파악한다. 실제 북한 진출에 대한 의사가 있는 기업을 상대로 남북 경협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과 애로사항(보안, 인건비, 수출통제 등)을 청취하고, 다양한 SW기업에서 분야별로 남북 경협의 인식 차이 발생 이유를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소프트웨어쟁책연구소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남북 SW 협력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