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게임 등 최신 IT 기술과 과학에 대해 알아보는 행사가 10월 28일 대전에서 열린다.

아주통일연구소는 통일교육원 후원으로 11회 말랑말랑 과학토크쇼를 28일 오후 3시30분부터 대전시 유성구 충남대학교 대덕캠퍼스 공학1관 208호 강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북한 과학 기술 알아보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충남대를 비롯해 대전 지역 대학생, 시민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비용은 무료다.

이번 행사에서는 북한 IT, 과학 전문매체인 NK경제 강진규 기자가 북한의 최신 IT 기술 현황을 소개한다. 강 기자는 IoT가 적용된 지능형살림집, 북한의 각종 인공지능 기술, 스마트폰, 게임 등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발표 이후에는 강영실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 연구위원, 이태권 아주대학교 교수, 송경준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연구위원 등과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강영실 연구위원은 북한에서 공학을 공부하고 실제 연구소에서 근무했으며 남한으로 온 후 북한 CNC 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태권 교수는 북한 화학공학 분야 전문가이며 송경군 연구위원은 오랜 기간 북한 과학기술 정보를 분석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 관한 문의를 아주통일연구소(031-219-3402)로 할 수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