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화성과 교육위원회 사이트가 북한 포털사이트에 등장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북한 포털사이트 광야에 조선예술(www.korart.sca.kp), 려명 교육위원회(www.ryomyong.edu.kp) 사이트가 추가됐다. 

조선예술 사이트는 이 홈페이지의 법인이 북한 문화성이며 이 홈페이지는 인터넷에서 북한 문화성을 대표한다고 설명했다. 즉 북한 문화성이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라는 것이다.

사이트는 불멸의 영도(혁명 활동 소식, 혁명 일화), 무대예술(예술공연소개, 예술극장, 악기제작, 예술단), 미술(조선미술박물관, 조선미술작품보급사, 미술작품창작기관), 예술교육, 예술축전(4월의 봄 인민예술축전, 4월의 본 친선예술축전, 평양국제성악콩클) 등의 메뉴로 구성돼 있다.

사이트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9년 10월 10일 진행된 경축공연을 관람했다는 기사가 게재돼 있다. 최소한 2019년 10월부터 사이트가 준비, 운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예술은 국립연극단, 피바다가극단, 윤이상음악연구소, 국립교향악단, 국립민족예술단, 김원균명칭 평양음악대학, 평양연극영화대학, 평양미술대학 등 북한의 예술관련 단체와 공연 등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이트는 영어로도 제공되고 있다.

려명 사이트는 북한 교육위원회 사이트라고 설명하고 있다.

려명은 불멸의 령도(혁명활동보도소식, 혁명일화), 교육제도(교육시책, 국가어린이보육교양제도, 전반적무료의무교육제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제도), 소개자료(기관소개, 인물자료, 출판물), 교육성과(인재양성, 과학연구, 교육조건과 환경, 대외교류활동), 교육의 이모저모(교육에 대한 국가적 혜택, 교육상식, 아름다운 소행, 반향자료) 등 메뉴로 구성돼 있다.

려명은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등 교육 기관들을 소개하고 있으면 과학자, 교육자로 비날론을 발명한 리승기 박사도 소개했다.

려명 사이트는 2017년부터 운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이트에 게시물들이 2017년 11월 올라온 것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그 이후로 게시물이 없다고 2019년 8월에 게시물이 올라왔다. 려명 교육위원회 사이트가 2017년 최초로 만들어졌지만 운영이 중지됐다가 최근 다시 활성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에서는 외무성과 국가과학기술위원회(사이트 미래) 등 정부 기관들이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문화성, 교육위원회 등도 사이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앞으로 다른 북한 정부기관도 홈페이지를 개설할지 주목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