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의 북한 유입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유입될 수 있는 모든 통로와 틈을 완전히 봉쇄하고 모든 기업, 기관들은 코로나19 대책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 로동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이 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지도했다고 2월 29일 보도했다.

이날 회의의 주제는 코로나19 대책과 부정부패 대응, 조직 개편 등이었다. 로동신문은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바이러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국가적인 초특급 방역조치들을 더욱 철저히 취하고 엄격히 실시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로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전염병(코로나19)이 북한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고 하면서 이 감염증의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잠복기도 불확정적이며 정확한 전파경로에 대한 과학적 해명이 부족한 조건에서 당과 정부가 초기부터 강력히 시행한 조치들이 가장 확고하고 믿음성이 높은 선제적이며 결정적인 방어대책들이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국가적인 비상방역에 관한 법을 수정보완하고 국가위기관리규정들을 정연하게 재정비하는 것이 시급한 과업이라고 하면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을 비롯한 연관기관들은 전염병사태와 관련해 현재 취해진 선제적이며 강력한 수준의 방역 대책들의 경험에 토대해 시급히 북한의 방역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방역수단과 체계, 법들을 보완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고 한다.

이 보도는 코로나19와 관련된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를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북한은 중국과 국경을 폐쇄하고 해외 방문자, 외국인 등을 격리하는 등 강력한 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코로나19 유입을 선제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언급한 것은 그 만큼 북한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환자가 1명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 중이다. 

이에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전염병의 유입과 전파를 과학적이면서도 선제적이고 봉쇄적으로 막기 위한 대책적들이 토의됐다고 한다.

로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국가방역 체계 안에서 그 어떤 특수(예외)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하면서 비상방역사업과 관련한 중앙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이 무조건 절대복종하고 철저히 집행하는 엄격한 규율을 확립하며 이에 대한 당적장악보고와 법적감시를 보다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내각과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 전염병이 들어올 수 있는 모든 통로와 틈을 완전봉쇄하는 것과 함께 검병, 검사, 검역사업을 강화할 것도 김 위원장이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 따라 북한은 당분간 강력한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로동신문은 당간부양성기지에서 엄중한 부정부패현상이 발생해 이를 이날 회의에서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은 리만건, 박태덕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을 현직에서 해임하고 부정부패현상을 발로시킨 당간부양성기지의 당위원회를 해산하고 해당한 처벌을 적용할 것을 결정했다고 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