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와 교육부는 5월 18일부터 24일까지 제8회 통일교육주간을 온라인 페스티벌 형태로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지정해 ‘평화통일’을 주제로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번 통일교육주간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우선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유은혜 교육부 부총리의 기념사를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또 올해의 통일교육 인물 7인을 선정하고, 통일교육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소개한다. ‘사랑의 불시착’(2019년 12월~2020년 2월 방영) 대본을 집필한 박지은 작가는 북한 문화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통일교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올해의 통일교육 인물’로 선정됐다. 박지은 작가를 위해 드라마에서 북한군을 연기한 양경원 배우(표치수 역)가 축하 영상을 남겼다.

한편 제8회 통일교육주간을 기념해 통일부는 통일교육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우선 테드(TED) 강연을 제공한다. 이번 테드 강연에는 김경일 아주대학교 교수, 최원정 KBS 아나운서, 현정화 탁구 국가대표 감독 등 연사 7인이 강연자로 나선다.

이외에도 통일교육 교구재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어린이 체험관, 지역 통일관과 한반도 통일미래센터를 소개하며, 다양한 참여․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제공한다.

교육자료 제공뿐만 아니라 통일교육을 문화로 즐길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합니다.

평양 갤러리에서는 북한 인기 작가의 풍경화, 북한의 상업광고 포스터, 외국인 작가가 촬영한 북한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유 갤러리’에서는 미디어아트, 사진, 통일 포스터, 남북의 다양한 우표 등과 같이 분단, 평화, 통일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수유 갤러리라는 명칭은 통일부 통일교육원이 소재한 서울 강북구 수유동의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또 평화를 주제로 한 노래와 통일 공모전에서 수상한 노래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가수 서태지, 윤도현 등은 통일교육주간 음원 사용에 재능 기부를 했다.

정부는 통일교육주간 기념 특집 프로그램도 제작, 방영한다. 5월 19일에는 EBS1에서 북한산의 지형을 살린 통일교육원의 건축미를 조망하는 ‘건축탐구의 집 3’을 방영한다. 또 티비엔디엔터(tvN D ENT.) 유튜브와 페이스북 채널에서는 각계 각층의 유명 인사들과 북한 전문가들이 평화를 주제로 토론하는 ‘감성토크 굿피스 2’ 1편(총 3편)을 방영한다.

통일부는 이번 통일교육 주간을 계기로 통일교육에 관한 국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페스티벌 내용은 5월 14일부터 6월 12일까지 통일교육주간 홈페이지(www.uniwee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