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과 관련해 중국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 로동신문은 “얼마 전 중국 전국 인민대표대회 제13기 제3차 회의에서 홍콩에서의 국가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법률제도 및 집행체계를 수립하고 완비할 것에 관한 결정이 채택됐다”며 “중국의 결정채택은 주권 국가의 자주적 권리 행사다”라고 6월 7일 보도했다.

북한이 전통적인 우방인 중국에 대해 지지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이다. 로동신문은 “홍콩에서는 외부 세력의 사촉을 받은 불순분자들에 의해 국가의 안전을 해치는 위험이 증대되고 있으며 사람들이 불안과 공포 속에서 살고 있다”며 “공산당의 영도 아래 중국의 정권기관들은 홍콩에서 인민의 생명재산을 보호하고 나라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헐뜯고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로동신문은 독립의 미명하에 홍콩을 중국 영토로부터 분리시키려는 시도가 중국에 있어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홍콩은 떼어놓을 수 없는 중국의 영토라고 지적했다.

로동신문은 “남의 정당한 주권행사를 놓고 시비를 걸고 문제 삼는 것이 지금처럼 계속 허용된다면 이 세계에서는 국제적 정의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중국의 주권행사 문제를 놓고 압박하며 중국 분열을 실현하기 위해 공공연히 시도하고 있는 것은 제3자의 견지에서 보아도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로동신문은 홍콩문제에 대한 결정권이 중국에 있다며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중국의 모든 조치들은 지극히 정당하다고 지지입장을 나타냈다.

최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채택하면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이 중국을 비난하고 있으며 중국은 내정 문제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진영과 중국 진영으로 새로운 냉전 체제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