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비무장지대에 군대를 다시 진출시키고 대남 삐라 살포에 나섰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6월 16일 인민군 총참모부 공개보도 내용을 소개했다.

총참모부는 “우리(북한) 군대는 당과 정부의 그 어떤 결정지시도 신속하고 철저히 관철할 것이다”라며 “우리는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관계 부서들로부터 남북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방안을 연구할 것에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주장했다.

2018년 평양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비무장화된 휴전선 지역에 군대를 다시 전진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총차모부는 또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들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해 예견돼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 삐라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 것에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며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 계획들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도 대남 삐라 살포에 나설 계획이라는 것이다.

북한은 북한이탈주민들의 대북 삐라 살포 비난을 시작으로 남한과 통신선 연결을 중단했으며 군사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조치는 그 첫 단계로 추정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