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여정 로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 공동선언 행사 메시지를 비판했다. 이에 청와대는 예의가 없고 몰상식한 행위라고 반박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여정 로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담화 내용을 6월 17일 보도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남북 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최악의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남한 당국자가 드디어 침묵을 깼다. 2000년 6.15공동선언서명 시 남측 당국자가 착용했던 넥타이까지 빌려 매고 2018년 판문점 선언 때 사용하였던 연탁 앞에 나서서 상징성과 의미는 언제나와 같이 애써 부여하느라 했다는데 그 내용을 들어보면 새삼 혐오감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제1부부장은 “한마디로 맹물 먹고 속이 얹힌 소리 같은 철면피하고 뻔뻔스러운 내용만 구구하게 늘어놓았다”며 “명색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민족 앞에 지닌 책무와 의지, 현 사태수습의 방향과 대책이란 찾아볼 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 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한 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관계의 기초이며 출발점인 상호존중과 신뢰를 남측이 작심하고 건드렸다는데 근본문제가 있다”며 “우리가 신성시하는 것 가운데서도 제일 중심핵인 최고 존엄, 위원장 동지를 모독했으며 동시에 전체 인민을 우롱하는 천하의 망동 짓을 거리낌 없이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삐라 살포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그는 “남한 당국자는 남북 관계를 견인해야 할 책임 있는 당사자이다”라며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했을 뿐 아니라 8000만 겨레 앞에 민족의 운명과 미래를 공언한 당사자로서 남북 관계가 잘되든 못되든 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와 입장에 서는 것이 너무도 응당한 것이다. 그런데 이번 연설을 뜯어보면 남북 관계가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 죄다 외적 요인에 있는 듯이 밀어버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도대체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한 당국이 이행해야 할 내용을 제대로 실행한 것이 한 조항이라도 있단 말인가”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항상 연단이나 촬영기, 마이크 앞에만 나서면 마치 어린애같이 천진하고 희망에 부푼 꿈같은 소리만 토사하고 온갖 잘난 척, 정의로운 척, 원칙적인 척 하며 평화의 사도처럼 처신머리 역겹게 하고 돌아가니 그 꼴불견 혼자 보기 아까워 인민들에게도 좀 알리자고 내가 오늘 또 말폭탄을 터뜨리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제1부부장은 앞으로 남한 당국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후회와 한탄 뿐 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강도높게 반박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 관계를 후퇴시켜서는 안 되며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 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러한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는 대북 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북한이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 없는 비상식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청와대는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특히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