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re the four directions for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in North Korea?

북한이 추진하는 교육 정보화의 의미와 방향성은 무엇일까? 

NK경제는 북한에서 작성된 교육 정보화에 관한 카드뉴스를 입수했다. 

북한은 '교육의 정보화'를 현대적인 기술수단과 수법에 기초해 교육과정을 정보처리과정으로 만들어 인재육성사업을 조직,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했다.

북한이 추구하는 교육 정보화는 4가지 방향성에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교수와 실험실습의 정보화', '과학기술정보 자료기지구축', '교육행정관리의 컴퓨터화', '원격교육의 실현' 이렇게 4가지 방향에서 교육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우선 교수와 실험실습의 정보화를 위해 교육자원프로그램 개발, 컴퓨터에 의한 교수체계 확립, 컴퓨터에 의한 북한식, 대화식 교수방법의 확립, 모의실험 및 실습의 실현 등이 추진되고 있다.

또 과학기술정보 자료기지구축을 위해서는 대학 도서관을 전자도서관으로 건설하는 사업과 대학들과 주요 정보자료기지들 사이의 정보통신망을 형성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교육행정관리의 컴퓨터화를 위해 북한은 학교교육의 전반 사업을 정규화, 규범화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사업의 과학성, 실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원격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인재를 육성과 나라의 전반적 문화수준을 빨리 높이는 교육형태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