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올해 12월까지 구체화 된 한반도 평화경제 로드맵을 마련한다.

9월 9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통일부는 홈페이지 공지 등을 통해 '평화경제 로드맵 구체화를 통한 통일담론 구상'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과업지시서에서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이 수립된 지 30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변화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 실천적, 체감적인 통일담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교류협력 및 평화경제 이행 과정이 국민에게 안전과 유익을 가져오는 길임을 신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할 필요가 있어 이번 사업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9월부터 12월까지 이번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통일부는 한반도 평화경제 로드맵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교류협력 및 투자 촉진 → 산업과 자원 결합 → 시장・화폐 공용 → 재정・정치 통합 준비 등 로드맵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통일부는 이번 사업으로 신한반도체제, 한반도 신경제지도 등 기존 구상들과 평화경제를 연계하고 2045년(해방 100주년)까지 25년 간 시간적 범위를 고려해 단계별 실천 과제와 우선순위 사업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서 통일부는 북한 경제사회 발전단계 진단에 근거해 실현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통일부는 구체화 된 한반도 평화경제 로드맵을 기반으로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통일담론을 구상할 예정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