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남북 농업 R&D 협력 전략 수립 추진
농촌진흥청, 남북 농업 R&D 협력 전략 수립 추진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0.09.15 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이 올해 연말까지 농업 분야의 남북 공공 연구개발(R&D) 추진을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선다.

9월 15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농촌진흥원은 이달부터 12월까지 '지속가능한 남북 농업 R&D 공동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조사·분석 및 전략 수립' 연구를 진행한다.

농촌진흥청은 제안요청서에서 70년의 생태적, 시간적, 공간적인 분단으로 인해 북한의 생태환경 및 경제력에 맞는 현장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농촌진흥청은 북한의 기후 등 생태환경에 맞는 원예특작 및 축산 연구가 부족하고 북한 농업지역과 80%정도 유사한 지역에서 현장 적용 실험을 통한 북한 적정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연구로 북한 지역의 농업 기술 수준을 진단하고 필요 연구 기술의 도출을 통해 남북 농업 공동 연구 과제 및 추진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과거 남북 농업 협력 사업 및 연구결과 자료를 조사분석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북방지역 작물 및 가축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도 분석할 계획이다. 대상은 식량작물, 원예, 축산, 유전자원 등 분야다.

농촌진흥청은 향후  한반도 북방과 유사한 환경에서 작물과 기술 등을 시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