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로동당 제8차 대회에서 지난 5년 간 경제 사업에 대해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경제 목표에 미달했다며 쓰라린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 경제정책을 다시 짜야한다고 강조했다.

로동신문은 1월 5일 평양에서 당 제8차 대회가 개막했다고 6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5년 간의 투쟁 여정에 당이 혁명투쟁과 건설 사업에서 거둔 성과가 결코 적지는 않다”면서도 “그러나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 수행 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나게 미달됐다”고 밝혔다. 지난 5년 간 경제발전 전략에 대해 솔직히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그는 “사회주의건설에서 부단한 새로운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는 노력과 전진을 방해하고 저해하는 갖가지 도전은 외부에도, 내부에도 의연히 존재하고 있다”며 “현존하는 첩첩난관을 가장 확실하게, 가장 빨리 돌파하는 묘술은 바로 자체의 힘, 주체적 역량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년 간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제발전 방안을 수립, 추진할 뜻도 전했다. 그는 “결함의 원인을 객관이 아니라 주관에서 찾고 주체의 역할을 높여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원칙으로부터 이번 당 대회에서는 경험과 교훈, 범한 오류를 전면적으로 깊이 있게 분석총화하고 그에 기초해 북한이 할 수 있고 반드시 해야 할 과학적인 투쟁 목표와 투쟁 과업을 확정하자고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에게는 이미 이룩한 성과도 귀중할 뿐 아니라 축적된 쓰라린 교훈도 매우 귀중한다”며 “이 모든 것은 금전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며 앞으로의 새로운 승리를 위한 귀중한 밑천으로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피땀으로 쟁취한 승리와 성과들은 더욱 장려하고 확대발전시키며 아픈 교훈들은 되풀이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며 “특히 그대로 방치해두면 더 큰 장애로, 걸림돌로 되는 결함들을 대담하게 인정하고 다시는 그러한 폐단이 반복되지 않게 단호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년을 반성하고 문제점을 개선할 방침을 설명했다. 그는 “당 제7차 대회 결정집행 정형을 전면적으로, 입체적으로, 세부적으로 분석 총화하고 앞으로의 전진발전을 위한 경험과 교훈을 찾는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중앙위원회에서는 비상설중앙검열위원회를 조직하고 관계자들을 파견해 실태를 분석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한다.

료해검열소조(팀)들에서는 당 제7차 대회 결정관철에서 잘못한 것은 무엇인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지 않고 태공(태업)한 것은 무엇인가, 실리적으로 한 것은 무엇이고 형식적으로 한 것은 무엇인가, 잘못한 것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당적 지도에서의 결함은 무엇인가 등을 분석했다고 한다.

또 김 위원장은 당 대회를 준비하는 기간 중앙당 부서들과 전국의 당 조직들이 지난 5년 간 사업정형을 총화한 자료들과 함께 앞으로의 투쟁목표와 계획에 대한 혁신적이며 구체적인 의견들을 당중앙위원회 정치국과 대회준비위원회에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5년 간 당 재정사업을 분석총화하고 개선대책을 연구하는 사업도 진행했고 당 규약에서 낡은 것, 남의 것을 기계적으로 답습해 현실과 맞지 않았던 문제들을 연구했다고 한다. 즉 재정은 물론 당 규약까지도 수정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 대회를 분수령으로 국가의 부흥발전과 인민의 행복을 위한 로동당의 투쟁은 새로운 단계에로 이행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