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북한에서 돌아온 후 서울 동대문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평양정상회담에서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김정은 북한 로동당 위원장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원한다는 희망도 밝혔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 사이에서 비핵화의 중재자 역할에 집중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20일 북한에서 돌아온 후 서울 동대문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3일 간 김정은 위원장과 비핵화와 북미대화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눴다. 첫날 회담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를 논의하는 데 사용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은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거듭 확약했다.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4개 합의사항이 함께 이행돼야 하므로 미국이 그 정신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준다면 영변핵시설의 영구적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우선 동창리 미사일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할 것을 확약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평양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참관이나 영구적 폐기라는 용어가 결국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 폐기라는 말과 같은 뜻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과정의 빠른 진행을 위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설명에 따르면 지금까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를 표명하는 것 외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미국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한국과 논의를 거부해 왔다. 그러나 북미 대화가 순탄하지 만은 않고 또 북미대화의 진전이 남북관계 발전과 긴밀히 연계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북한도 한국에 북미대화의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의를 했다는 것이다. 

9월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삼지연에서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연내 종전선언 목표”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에 담지 않은 내용이 있다며 이런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북미 간 중재에 나설 뜻도 밝혔다. 그는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그런 내용들도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방미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그때 미국 측에 상세한 그런 내용을 전해 줄 그런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서는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북한이 취해 나가야 할 조치들 또 그 어떤 조치들의 어떤 단계적인 순서 그리고 그에 대해서 또 미국 측에서 취해야 할 상응하는 조치 또 상응하는 조치들의 단계, 이런 부분들은 구체적으로 북미 간의 협의가 돼야 될 그런 내용들이다”라며 “그래서 그 부분들은 이번 평양공동선언에 담을 내용이 아니었다. 우리가 구두로 서로 간의 의견을 나눈 바는 있지만 그 나눈 바를 여기서 공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 듯하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조치들을 취해 나가면서 그에 맞게 미국에서도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또 북한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새로운 북미관계를 만들어나가는 조치들을 취해 준다면 북한도 더 추가적으로 비핵화 조치를 빠르게 취해 나갈 용의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또 이어서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폐기한다면 앞으로 추가적으로 핵실험을 하거나, 미사일을 발사하거나 이런 식의 활동은 완전히 이제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미래의 핵능력을 폐기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서 영변 핵시설을 또 영구히 폐기한다면 영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떤 핵물질이나 핵무기의 생산을 비롯한 핵 활동을 이제는 또 중단해 들어가겠다는 뜻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연내 종전선언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종전선언은 이제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라는 정치적인 선언이다. 그리고 그와 함께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이 이제 시작되는 것이다”라며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루어지는 최종 단계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으로 UN사의 지위나 주한 미군의 주둔의 필요성에는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문제들은 완전한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평화가 구축되고 난 이후 다시 논의될 수 있는 것이며 주한 미군의 문제는 한미동맹에 의해서 지금 주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종전선언이라든지 또는 평화협정하고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 점에 대해서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를 한 것이고 그런 종전선언에 대한 그런 개념들이 좀 정리가 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이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우리는 연내에 종전선언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만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갖고 방북 결과와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평양사진공동취재단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