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외교부는 심보균 행안부 차관을 단장으로 행안부, 외교부, 국세청, 조달청,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서울시가 주도하는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등 8개 기관이 참여하는 전자정부 사절단을 9월 27일부터 10월 2일까지 흑해경제협력기구(BSEC) 회원국인 그리스와 루마니아에 파견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 정부 사절단은 흑해지역 국가들의 한국형 전자정부 기술 협력 요청에 대응해 그리스와 루마니아의 전자정부를 책임지는 최고위급 인사들을 직접 만난다.

정부가 그리스, 루마니아가 전자정부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아직까지 정부 업무가 종이 문서 중심으로 처리되고 일부 도입된 전자문서 시스템의 경우에도 기관 간에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절단은 루마니아 통신정보사회부 차관을 만나 전자정부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자정부 협력 워크숍을 개최한다. 전자문서 시스템의 도입과 범정부 통합 서비스 포털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제안하고 스마트시티 우수사례, 국세시스템(홈택스), 조달시스템(나라장터) 등을 소개하는 한편, 사이버 보안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양국 간 협력 강화도 논의한다.

한국과 그리스는 2017년 10월에 한국과 그리스 양국 총리가 전자정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어서 1차 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절단 방문을 통해 2차 전자정부 협력위원회가 개최되며, 그리스 행정개혁부 장관과 디지털정책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2차 협력위원회에서는 그리스의 전자정부 현황 및 계획을 공유·검토하고, 정부 문서의 디지털화, 정부24와 같은 국민 맞춤형 서비스 도입, 전자정부 수준 진단, 신기술 기반 서비스 모델 개발 등과 관련하여 실질적 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논의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