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자료처리기술

북한이 최근 열린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8에서 거대자료처리(빅데이터)기술과 판매시점관리(POS)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선전매체 서광은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8 소개 영상을 통해 북한 IT 개발자들이 최근 개발한 기술들을 소개했다.

영상에는 거대자료처리기술과 그 응용이라는 내용이 선보였다. 이는 빅데이터 기술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개발자들은 종합자료분석체계 '내나라'에 이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 평양제1백화점은 정보화 사업을 진행했는데 그 일환으로 판매시점정보체체(POS)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상점에서 사용하는 바코드 기반 결제시스템이다.

 

앞서 북한 로동신문은 10월 24일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과학연구원 정보기술연구소가 최근 열린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 2018에서 지능살림집(스마트홈)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서광 영상에는 사물조정기술과 지능살림집이라는 내용이 선보였다. 각종 가전제품을 연계하는 통신규약 등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이번 행사를 개최한 북한 김정민 국가정보화국 처장은 이번 행사가 지난 시기와 달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이 소개된 것이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전람회에는 북한 내 160여개 기관, 기업들이 참여해 500여건의 정보화 성과들과 제품을 소개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NK경제가 뉴스레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NK경제 뉴스레터 신청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