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문화재청은 26일(현지시간) 모리셔스 포트 루이스에서 열린 제13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씨름’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 목록에 남북이 공동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씨름에 대한 유네스코 등재신청서를 한국이 2016년 3월, 북한이 2015년 3월에 제출했다. 북한은 이듬해인 2016년 제11차 정부간위원회에서 정보보완(등재보류) 판정을 받으면서 2017년 3월 신청서를 수정해 이번에 다시 심사를 받게 됐다.

한국 문화재청, 외교부 등 관련기관은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남북 씨름의 공동등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제출했고, 북한도 공동등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제출했다. 

유네스코 사무국 검토 결과 당초 일정보다 며칠 앞당긴 26일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 긴급안건으로 남북 씨름의 공동등재 안건을 제출해 24개 위원국의 만장일치로 공동등재가 결정됐다.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는 남북의 씨름이 그 연행과 전승양상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사회적‧문화적 의미에 있어 공통점이 있고, 평가기구가 남북 씨름을 모두 등재 권고한 점을 고려해 전례에 없던 개별 신청 유산의 공동등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남북 씨름은 ‘씨름(Traditional Korean wrestling, Ssirum/Ssireum)’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공동으로 등재됐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