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허리케인 2018년 북한 IT전망 얼마나 적중했나?
디지털허리케인 2018년 북한 IT전망 얼마나 적중했나?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8.11.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확산, 블록체인 관심 맞추고 자율주행은 틀려

 

NK경제의 전신인 디지털 허리케인에서는 지난 2017년 12월 25일 올해 2018년 이슈가 될 북한 IT 주제를 8가지 전망했었습니다. 2018년이 약 1달 남은 지금까지 과연 어떤 전망이 맞았고, 어떤 전망이 틀렸을까요? 

오늘은 디지털 허리케인의 2018년 북한 IT 8대 이슈 전망 실현 여부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디지털 허리케인은 북한 내 인공지능(AI) 발전과 AI 스피커 등장을 예측했습니다. 이는 거의 정확히 맞았습니다. 최근 북한 IT 분야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인공지능입니다. 북한은 바둑 게임을 넘어 얼굴인식, 지문인식, 음성인식, 번역 등 다방면에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AI 기술을 이용한 스피커를 개발해 스마트홈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은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했을 때 사회적 문제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인공지능 기술 1등은 어디?

북한, 위조지문 잡아내는 지문인식 기술 개발

북한 “인공지능 인류에 재앙될 수도”

북한판 알렉사?... 북한 음성인식 AI 스피커 개발

 

 

두 번째로 디지털 허리케인은 증강현실(AR) 게임의 등장을 예상했습니다. 북한은 교육 등의 분야에 AR, VR 등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R을 이용한 게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북한은 게임 증독의 문제점을 경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로동신문 "게임 중독은 정신질병"

 

세 번쨰로 북한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앞서나간 것일까요? 북한은 로봇이동이나 제어 기술 등에 대한 개발을 진행했지만 자율주행차 기술에 관한 내용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네 번째로 북한의 통신설비 자체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북한은 올해도 지속적으로 통신기술과 설비를 개발했습니다. 또 최신 통신기술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적이고 의미있는 통신설비에 대한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통신 전문가들 4G 이동통신 공부

북한, 고층 승강기용 무선통신 기술 도입

북한, 인트라넷 무선 네트워크 기기 개발

 

다섯 번째로 디지털 허리케인은 붉은별 4.0의 전면확대를 예측했습니다. 북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으로 서버용 붉은별 4.0은 942개 북한 기관, 기업 등의 1만7000대 서버에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PC용 붉은별 4.0은 606개 기관, 기업들의 7만2000대 PC에 적용됐다고 합니다. 북한은 붉은별 4.0을 32비트체계, 64비트체계로 개발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사진] 북한 1만7000대 서버에 붉은별 4.0 적용

 

여섯 번째로 북한이 보안기술을 고도화할 것으로 디지털 허리케인이 설명했습니다. 예상대로 북한은 생체인식 기술을 비롯해 보안기술 개발에 매진했습니다. 인공지능을 보안에 융합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위조지문 잡아내는 지문인식 기술 개발

북한, 보안에 AI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 "FPGA 기반 네트워크 보안기술 개발"

북한 망보안관문부터 USB인증까지 개발

북한, 고품질 손바닥인증 알고리즘 선보여

 

 

일곱 번째로 북한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북한은 조선친선협회와 함께 평양에서 블록체인, 암호화폐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초 올해 10월 열릴 예정이었지만 내년 4월로 연기됐습니다. 이런 행사를 한다는 것은 북한이 블록체인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북한이 실제 블록체인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내년 4월 블록체인&암호화폐 컨퍼런스 개최

북한이 국제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개최?

 

여덟 번째로 블록체인과 관련해 북한에서 암호화폐가 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북한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이밖에도 디지털 허리케인은 북한이 새로운 스마트폰, 스마트시계, 스마트 TV, 스마트 냉장고 등을 선보이고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기기들을 연결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실제로 북한은 스마트 TV를 선보였으며 IoT 기반 스마트홈도 최근 선보였습니다. 또 디지털 허리케인은 산업용, 가정용 로봇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산업용은 등장했지만 가정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스마트TV ‘소나무’ 개발

북한 "정보화전람회에서 AI, IoT 기반 스마트홈 선보여"

 

결국 정리하자면 8가지 중 3개는 맞았고 2개는 절반 정도 맞았습니다. 그리고 3개는 틀렸습니다. 인공지능 확산과 붉은별 4.0 확대적용, 보안기술 고도화를 예측했지만 통신설비 개발과 블록체인 활용은 반쯤 맞는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게임, 자율주행차, 암호화폐는 맞추지 못했습니다. 남은 1달 동안 새로운 이슈가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1. 북한 인공지능 발전과 AI 스피커 등장  (O 맞았음)

2. 증강현실 게임 등장 (X 틀렸음)

3. 북한 자율주행차 기술 등장 (X 틀렸음)

4. 북한 통신설비 자체 개발 가속화 ( 중간)

5. 붉은별 4.0의 전면확대 (O 맞았음)

6. 보안기술 고도화 (O 맞았음)

7. 블록체인 기술 활용 ( 중간)

8. 북한판 가상화폐 등장 (X 틀렸음)

 

NK경제는 올해 다시 2018년 북한 IT 전망을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중으로 내용을 선보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2월 25일) 디지털 허리케인의 2018년 북한 IT 8대 이슈 전망 기사 http://www.dihur.co.kr/1510

1. 북한 인공지능 발전과 AI 스피커 등장

2018년 북한에서도 인공지능 열풍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과거 은별 바둑과 번역 소프트웨어(SW)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왔습니다. 2018년에 북한은 기존 분야를 벗어나 산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AI 활용을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병원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북한이 AI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선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북한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선보인다면 중국산 스피커에 인공지능 SW 기술을 더해서 선보일 것입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김정은이 직접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는 모습이 연출될 수도 있습니다.

2. 증강현실 게임 등장

북한은 2018년 증강현실(AR) 게임을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북한은 AR 기술에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교육 분야에 AR을 적용하고 있는데 AR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령 김일성, 김정일 등과 관련된 시설에 설명을 해주는 AR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포켓몬고와 같은 AR 게임을 만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3. 북한 자율주행차 기술 등장

2018년 북한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차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북한은 무인조종 분야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무선 짐 운반 차량이나 드론 등의 기술을 개발해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수 년 간 지리정보시스템(GIS) 기술력도 축적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같은 기술을 종합해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북한은 시범 운행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기술 고도화에 나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북한 통신설비 자체 개발 가속화

북한은 2018년에도 통신설비 자체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북한은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통신기기 자체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 장비와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북한의 보안 강화 정책과도 연관돼 있습니다. 북한은 더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5. 붉은별 4.0의 전면확대

북한은 2018년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 붉은별 4.0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일부 시스템에 붉은별 4.0을 적용했는데 2018년부터는 붉은별 3.0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적용을 확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6. 보안기술 고도화

북한은 2018년 보안기술을 고도화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보안 솔루션뿐 아니라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더 개발하고 생체인증, 차세대 암호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도 강화할 것입니다. 

7. 블록체인 기술 활용

북한은 2018년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북한이 공식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가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언제나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왔습니다. 핀테크, 클라우드 컴퓨팅, 생체인증 등이 좋은 예시 입니다. 북한은 블록체인을 보안기술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지만 전혀 새로운 형태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8. 북한판 가상화폐 등장

7번과 관련해 북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자체적인 가상화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조선동전', '인민동전', '주체화폐' 등으로 붙일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은 금융 분야에 새로운 기술 적용에 항상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또 북한의 불안하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금융시스템 개선에 고민해왔습니다. 북한은 가상화폐를 대안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한은 가상화폐를 만들어 북한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등이 달러, 유로, 위안화 등을 가상화폐로 교환하도록 한 후 그것을 호텔, 식당 등에서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 북한은 자체 개발한 가상화폐로 해외 투자를 받으려고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처럼 투자 상품으로써 가상화폐를 제시하고 외화를 획득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북한이 가상화폐를 개발해 거래를 하게 된다면 국제적으로 이에 대한 제재 논의가 화두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호기심 또는 투자 목적으로 북한 가상화폐를 구매하고 보유하려할 것입니다. 미국 등은 이를 막으려고 할 것이며 한국에서도 거래를 금지하기 위해 정부가 나설 수 있습니다.

기타

이밖에도 2018년 북한에서는 새로운 스마트폰과 스마트시계 등 최신 IT 기기들이 선보일 것입니다. 또 스마트 TV, 스마트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기기들을 연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 부문에서는 생산성 강화를 위한 정보화 논의가 활발할 것입니다. 중공업, 경공업, 농업 등 분야에 IT 기술 적용이 봇물을 이룰 것입니다. 또 산업용, 가정용 로봇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 공정에 로봇을 사용하거나 로봇 강아지나 안내용 로봇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NK경제 뉴스레터 신청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