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한국정보보호학회와 정보보호 연구개발(R&D) 데이터셋을 활용해 인공지능(AI) 기반의 보안위협 탐지 성능 등을 경연한 ‘2018년 정보보호 R&D 데이터 챌린지’ 대회 수상 팀을 6일 발표했다.

정보보호 R&D 데이터셋은 정보보호 기술개발 및 검증에 필요한 데이터 집합물이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AI) 기반 악성코드 탐지(일반부, 대학(원)생 부 별도 운영), AI 기반 취약점 자동탐지, AI 기반 안드로이드 악성 앱 탐지, 차량주행 데이터 기반 도난탐지 등 4개 분야에서 총 124개팀(298명)이 참가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정보보호 R&D 데이터셋을 활용해 개발한 기술의 성능뿐 아니라 기술에 활용한 아이디어, 창의성 등을 경연했다.  

AI 기반 악성코드 탐지 트랙은 새롭게 공개한 2만개의 정상, 악성코드를 분석 및 탐지해 일반부에서 정탐율 96.8%을 기록한 ‘정성균 개인팀’이, 그리고 대학부에서 96.1%을 기록한 ‘KMU InfoSec’이 각각 우승을 차지했다.

AI 기반 취약점 자동탐지 트랙에서는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취약점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돼 가장 높은 점수(84.01점)를 획득한 ‘KAIST Softsec’팀이 우승했다.

AI 기반 안드로이드 악성 앱 탐지 트랙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작동되는 정상 및 악성 앱(4000개) 가운데, 97.53%의 정탐율을 기록한 ‘너의3대는?’팀이 우승했다.

차량주행데이터 기반 도난탐지 트랙은 참가자들에게 850km의 주행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경된 운전자를 49.98%의 정확도로 분류한 ‘태듕’팀이 우승했다. 

수상 팀에게는 상장 및 상금(총 2700만원)과 정보보호학회 발표 혜택이 주어지며 시상식은 오는 12월 8일,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개회식(세종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