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비무장지대(이하 DMZ) 일원 생태계 보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포럼을 올해 12월 28일부터 내년 5월 말까지 총 5회에 걸쳐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최근 남북관계 개선으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이 DMZ 일원에 대한 다양한 개발, 이용 계획을 발표하는 상황 속에서 DMZ 일원의 생태계 훼손을 방지하고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이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남북협력 분야 전문가와 시민단체,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여하며, 주제에 따라 필요한 경우 통일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 접경지역 지자체(경기, 강원) 의견도 수렴해 DMZ 보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첫 번째 포럼은 12월 28일 서울역 공항철도(AREX) 회의실에서 열리며 관계부처, 지자체, 시민단체 및 국립생태원 등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오충현 동국대 교수가 포럼의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어 간다. 

환경부는 이번 포럼이 종료되면 그 결과를 반영해 내년 상반기 중 ‘DMZ 일원의 생태계 보전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DMZ의 역사적 의미 및 생태, 환경적 가치를 고려할 때 DMZ는 엄격한 관리를 통해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남북 공동의 자산임을 분명히 하고,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훼손을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DMZ 일원을 생물권보전지역 등 국제적 보호지역으로 지정, 관리할 계획이며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DMZ 전체에 대해서, 또는 이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설악산(1982년), 금강산(2018년) 지역과 그 연결 구간에 대해 접경생물권보전지역으로 우선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무분별한 개발과 이용으로 그 가치를 소모하는 대신, 체계적인 보전과 엄격한 관리를 통해 미래 세대도 DMZ의 역사적, 생태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