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책공대, C/C++ 프로그램 실습 시스템 개발
2022-02-25 강진규 기자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은 정보과학기술학부 김원옥 연구사가 C/C++ 프로그램 실습 체계(시스템)를 개발했다고 2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김원옥 연구사는 원격교육을 받는 학생들을 비롯한 C/C++ 프로그램 작성을 배우는 학생들의 프로그램 실기 능력을 높이고 그들이 진행한 프로그램 과제 수행 정형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한 C/C++ 프로그램 실습 체계를 개발했다고 한다.
이 시스템은 교원용 과제평가프로그램과 학생용 실기학습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과제평가프로그램은 학생관리, 문제관리, 학습정형, 시험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실기학습프로그램은 학습실, 학습정형, 직결시험, 학습자료 등의 기능으로 구성됐다.
그는 웹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의 결합을 위해 TCP소켓통신에 의한 통신봉사기(서버)프로그램의 실현기술, C++컴파일러와 입출력 흐름 변환기능을 이용한 C/C++ 프로그램 작성 환경의 실현, 프로그램 과제 수행의 정확성 평가, 사용자 인증, 코드복사방지 기술과 암호화를 이용한 학습자료의 보안을 실현했다고 한다.
김 연구사는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시켜보면서 그 정확성을 판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작성 도구와 평가체계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프로그램 작성 능력과 학습 열의를 높이고 과제수행 정형을 신속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했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