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북한도 전기자동차 무선충전기술 연구
북한이 전기자동차 무선충전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물리학 2024년 제70권 제1호에 ‘무인운반차축전지 무선충전을 위한 유도결합 공진 체계의 한 가지 설계방법’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무인운반차를 비롯한 전기자동차 무선충전기술은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첨단기술 중 하나이다”라며 “전기자동차 무선충전기술에서 중요한 것은 필요한 전력을 보장하면서도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문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진주파수를 높이거나 권선의 기하학적 설계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는 진행됐으나 전송 공진기와 접수 공진기로 이루어지는 유도결합공진체계의 설계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자료는 발표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북한 연구진은 무인운반차축전지 무선충전에서 높은 효율을 보장할 수 있는 유도결합공진체계의 설계 방법을 고찰했다는 것이다.
북한 연구진은 대칭직렬-병렬공진체계와 비대칭직렬-병렬공진체계에 기초한 무선충전체계로 36V리튬이온축전지충전실험을 진행하고 그로부터 두 공진체계의 충전특성을 비교했다고 한다.
북한 연구진은 같은 조건에서 비대칭체계에 기초한 무선충전장치는 대칭체계에 기초한 무선충전장치에 비해 훨씬 더 높은 효율을 보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결론에서 무인운반차축전지 무선충전에서 높은 효율을 보장할 수 있는 유도결합공진체계로서 비대칭직렬-병렬공진체계설계방법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논문을 통해 북한이 무선충전 기술 그중에서도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