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책공대, 물자유통기업 역량 평가 방법 개발

2025-03-13     강진규 기자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은 홈페이지를 통해 대학 송광혁 공업경제관리학부 실장이 물자유통기업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했다고 3월 9일 밝혔다.

대학은 물자유통기업들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기업들의 능력을 과학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하는 사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물자유통기업들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해야 기업들의 발전을 담보하기 위한 옳은 방도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은 기업들에 대한 물자유통평가방법에는 계층분석법(AHP), 다변량통계분석(인자분석, 요인분석 등) 등 여러 방법들이 있으며 이 방법들은 그 응용에서 각각 장점과 결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모호종합평가는 대상들에 대한 종합평가과정에 모호성이 내포돼 있을 때 모호수학적 방법을 적용한 종합평가방법인 것으로 물자유통기업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실천적인 분석방법으로 될 수 있다도 대학은 소개했다.

대학은 송광혁 실장이 물자유통기업들의 관리수준, 기술적 능력, 수송 능력, 정보화 수준, 경쟁력, 수요자봉사 능력 등의 지표들에 대한 무게를 계층분석법으로 설정하고 M(1, 2, 3)을 이용해 모호종합평가 방법으로 물자유통기업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기업들이 자체의 능력을 정확히 알고 경영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