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직전 '윤석열 북한 전쟁'으로 구글 검색

2025-05-23     강진규 기자

북한이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심판이 이뤄진 2025년 4월 4일 전날 4월 3일 '윤석열 북한 전쟁'으로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NK경제는 지난 2025년 2월 22일부터 5월 21일까지 구글 검색으로 통한 유입 중 북한 IP 사용자가 검색한 내용을 확인했다.

북한 IP 사용자들은 우리민족끼리 사이트, 북한 pc방, 북한 대학 순위, 로동신문, 조선의 오늘,단나무, 북한스마트폰,  윤석열 북한 전쟁, 연개소문 무력, 우민끼, 붉은별os, 상무정신 뜻, 당간부, 북한 e스포츠, 4차방정식, 고려성균관, 우리민족끼리, 김형직사범대학 등으로 검색했다.

특히 북한 IP 사용자는 2025년 4월 3일 '윤석열 북한 전쟁'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날인 4월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이뤄졌다. 즉 북한에서 탄핵 심판 전 전쟁으로 검색을 했던 것이다.

윤 전 대통령은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내란을 일으킨 혐의로 탄핵돼 2025년 4월 4일 최종 파면됐다. 수사과정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내란 세력들이 북한과 충돌을 유도하고 국지전 등을 일으키려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정확한 경위는 알 수 없지만 북한이 이런 의혹을 의식해 윤석열 북한 전쟁으로 검색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일각에서는 헌법재판소의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판결이 기각, 각하로 나와서 그가 복귀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윤 전 대통령이 복귀할 경우 정국 돌파를 위해 북한과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