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백수십 건 연구성과들에 국가과학기술성과도입증서 수여
북한 로동신문은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 종합된 자료에 의하면 올해 들어 경제 부문에서 절실한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 백수십 건의 연구성과들에 국가과학기술성과도입증서가 수여됐다고 11월 26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은 금속, 화학, 전력공업을 비롯해 경제 여러 부문의 발전을 떠밀어주는 연구성과들이 개발 도입돼 증산, 절약 투쟁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주장했다.
김일성종합대학 과학자들은 가스발생로공정의 효률성 제고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에 의한 보일러연소공기 최량 조종체계를 연구 도입하고 비접촉식의 상수관로 누수탐지기를 제작해 생산공정의 현대화 실현과 도시 경영 사업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고 한다.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과학자들은 연신 기술과 화력발전소모의운전체계, 상부구동시추기용전동기를 개발, 제작해 콩크리트 침목 생산을 늘리고 화력발전 부문의 기술력을 강화하며 탐사설비의 현대화에 기여했다고 한다.
국가과학원의 과학자들은 농업생산의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하는 강령호담수화 기술을 연구하고 강동종합온실농장에 선진적인 지능형통합생산체계를 구축해 놓았으며 건설 부문에서 해결을 기다리는 실리콘밀봉접착제와 방녹칠감을 개발했다고 한다.
또 비굴착식 관로수복관 생산 기술과 연, 아연광석의 선별지표개선, 자동점적기 제작 등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 성과들을 이룩했다고 한다.
농업과학원에서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알곡작물재배기술, 벼영양랭상모재배기술을 완성하고 여러 과학연구단위 과학자들이 경공업, 보건, 수산, 가금부문 등의 발전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기여했다고 한다.
또 대안중기계련합기업소에서는 생산 공정을 현대화하고 제품의 품질 제고에서 의의가 큰 전기전동식무선형운반대차와 선철을 이용한 베아링강 생산 방법, 새로운 용접봉을 제작 도입했으며 무산광산련합기업소에서는 회전식착정기의 부분품 생산 공정을 확립해 자체의 기술력을 증대시키고 철정광 생산을 늘릴 수 있는 담보를 마련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