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통일부
출처: 통일부

통일부는 7월 13일~14일 ‘2023 어스 피스 유스 코리아(EARTH PEACE YOUTH KOREA): 통일 미래를 준비하는 남북 그린데탕트 청년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청년들이 스스로 기후위기에 대한공동대응과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캠프 참여자들은 통일, 북한,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관심 분야를 가진20여명의 청년들로 구성됐다. 이번 캠프는 강원도 양구군 일대에서 개최되며 현장 견학과 전문가와의 만남, 체험활동 등의 1박2일 프로그램으로는 열린다.

1일차에는 ‘두타연’과 ‘국립 DMZ 자생식물원’, ‘국토 정중앙천문대’ 견학및 분임별 숙의토론이 진행된다. 6.25 전쟁 잔상 및 60년 간 보존된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두타연’, 그리고 ‘국립 DMZ 자생식물원’과 ‘국토 정중앙천문대’ 견학을 통해 참가자들이 분단의 역사를 되새기는 한편 훼손되지 않은 자연 경관을 둘러보며 환경 분야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후 분임별 숙의 토론 시간에는 ‘기후위기 공동대응을 통해 만들어 갈 통일 미래의 한반도’를 주제로 산림, 농업,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 시나리오를 도출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2일차에는 ‘파로호 강변 플로깅’과 ‘한반도섬 둘레길 트래킹’, ‘평화의댐’ 견학이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플로깅을 통해 환경 보호 활동을 직접 실천하고 한반도섬트래킹으로 하나된 한반도의 모습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남북 공유하천인 북한강 수계에 설치된 ‘평화의댐’ 견학을 통해 남북 간 공유하천, 자연재난 협력의 역사를 배우고 앞으로의 협력 필요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