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월 17일~18일 이틀 간 ‘2023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의 우수성과 공유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변혁의 중심 인공지능대학원! 초거대 인공지능(AI) 시대를 선도하다’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 작곡가 '이봄'과 '첼로댁'이 함께 하는 모닝 콘서트로 심포지엄의 시작을 알렸다. 자연어 처리(NLP) 분야 전문가인 최은솔 교수(텍사스 오스틴대)와 컴퓨터 비전 및 로봇 공학(로보틱스) 전문가인 아브히나브 굽타(Abhinav Gupta) 교수(카네기멜론대)의 기조강연을 했다.

17일에는 개회식, 참석자(패널) 토론, 산·학·연 전문가 초청 강연, 박사 협력모임(컨소시엄) 등을 운영했다.

참석자(패널) 토론은 국내 최고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초거대 인공지능(AI)시대에 성공적인 인공지능 연구 전략’을 논의하고, 산·학·연 전문가 초청강연과 박사생들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 교류 등을 통해 인공지능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18일에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별 인공지능(AI) 강연(튜토리얼), 인공지능대학원 우수성과 발표, 자유 주제 토론 등을 운영한다.

행사 기간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및 인공지능 산업 분야 기업이 함께 전시부스, 인공지능 체험존, 포스터 분과(세션) 등을 통해 석·박사생들은 물론 예비 대학원생, 일반인까지 참여하는 축제의 장(場)으로 운영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가 성과를 공유·확산함으로써 인공지능대학원 간의 결속과 대학과 기업 간 협력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며 “초거대 인공지능(AI) 시대 속에서 산·학 역량을 결집해 세계 최고 수준의 탁월한 인공지능 연구자 양성에 인공지능대학원과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이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