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제웹표준화단체(W3C)와 2020년 웹표준 국제회의 한국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3월 2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는 웹에 대한 모든 표준안 제정 및 웹의 기술, 사회적 확산을 위해 1994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현재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을 포함한 약 500개 글로벌 회원사가 소속돼 있다. 국내에서는 현 W3C 대한민국 사무국 운영기관(2002년 2월 지정)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및 삼성전자, LG전자 등을 포함한 21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W3C는 W3C 운영 및 관리, 웹 표준 기술에 대한 방향성 및 전략 등에 대한 정기적 논의를 위해 웹 표준 국제회의(AC)를 지난 1994년부터 연 2회씩 매년 개최해 왔다. KISA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이용자들의 웹 서비스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플러그인 제거 및 웹표준 기반 확보 추진을 위해 오는 2020년에 개최될 제54차 회의를 한국에 유치하게 됐다.

KISA는 W3C와의 이번 MoU를 통해 W3C 아태지역 본부인 일본 게이오 대학교, W3C 대한민국 사무국 등과 협력해 2020년 세계 유수의 웹 전문가들이 한국에 방문해 최신 웹 동향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또 이번 회의를 계기로 국내 웹 개발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웹 표준 동향을 공유하기 위한 국제 컨퍼런스도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2020년 웹표준 국제회의에서 논의될 다양한 신규 웹 표준 기술이 국내 웹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터넷진흥원은 국내 이용자들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웹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