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제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북한도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무위원장으로 재추대된 김정은 위원장은 시정연설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안팎으로 거듭 천명했다. 또 북미 대화 재개와 제3차 북미 정상회담 의사를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의 변함없는 의지를 높이 평가하며 크게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그는 “한미 정상회담은 하노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제기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북미 간 대화의 동력을 되살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 위한 동맹 간 긴밀한 전략 대화의 자리였다”며 “한미 양국은 외교적 해법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원칙을 재확인했고, 빠른 시일 내에 북미 대화의 재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남북미 정상 간의 신뢰와 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기대를 표명했고, 김정은 위원장이 결단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 한미 양국은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선순환 할 수 있도록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남북 정상회담과 남북미,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또한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남북이 함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서로의 뜻이 확인된 만큼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 북한의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그랬듯이 또 한 번의 남북 정상회담이 더 큰 기회와 결과를 만들어내는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강한 의지를 밝힌 만큼 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논의가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