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해 최신 유행하는 의류, 신발 제품 디자인 정보와 함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그래픽 소프트웨어(SW) 최신 제품 입수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NK경제는 대북 소식통을 통해 2023년 북한 대외비 문건인 륭성 사업 자료를 입수했다. 륭성 사업은 해외 주재원, 출장자들에게 북한 당국이 정보를 입수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북한은 륭성 사업을 통해 해외로부터 각 분야별로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북한은 륭성 사업 자료를 보안 자료로 취급하고 있다.
륭성 사업 자료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2023년 상반기에 최근 설계, 제작, 유행하는 남녀 옷 디자인 및 가공기술, 각종 내의, 신발, 가방도안 등 제품도안 및 생산설비, 기술자료들을 수집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세계적으로 이름난 상표의 체육복, 체육신발 도안 및 설계 정보와 세계 이름난 대학들의 산업미술도안교육과 관련한 자료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래픽 프로그램인 photoshop, illustrator, maya 등의 최신판과 설명서, 소개 자료도 수집하도록 지시했다.
북한 당국이 이런 자료를 수집해서 보내도록 한 것으로 볼 때 북한도 해외 최신 의류 디자인 유행, 기술 등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다른 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