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희호 여사 서거에 대해 조의문을 보내왔다. 김 위원장은 이희호 여사의 행보가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현 북남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됐다고 평가했다. 

대북 소식통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12일 김여정 제1부부장을 통해 조화와 조의문을 전달했다.

조의문에서 김 위원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서거했다는 슬픈 소식에 접해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며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온갖 고난과 풍파를 겪으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울인 헌신과 노력은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현 북남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온 겨레는 그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12일 북측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오후 5시 김여정 조선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고 이희호 여사 앞으로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북측에서 김여정 조선노동당 제1부부장 등이 김정은 위원장의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러 판문점 북측 지역 내 통일각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남측에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호 통일부 차관, 장례위원회를 대표해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민주평화당 의원) 등이 나갔다.

정의용 실장은 김여정 부부장에게 “이희호 여사 서거에 즈음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화와 함께 정중하고 각별한 조의문을 보내주신 데 대해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용 실장은 “여사는 김대중 대통령의 평생 동지로서 민족의 화합과 협력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으며, 이에 민족사에서 높이 평가받고 오래 기억되실 것”이라며 “여사를 함께 추모하는 것이 민족의 평화롭고 번영된 앞날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희호 여사에 대해서 각별한 감정을 가지고 김여정 제1부부장이 남측의 책임 있는 인사에게 직접 조의를 전달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또 김여정 제1부부장은 유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뜻을 받드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북 인사들의 만남은 12일 오후 5시에 시작해 5시 15분까지 진행됐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