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AI) 시장을 선도할 최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인공지능(AI) 대학원 2곳을 추가로 선정, 지원한다고 8월 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인공지능 분야 고급인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인공지능대학원 학과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카이스트(KAIST), 고려대, 성균관대 3개 대학을 선정해 올해 가을학기(9월)에 개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하지만 시장수요를 충족하기에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추가경정예산(추경)에 2개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20억 원을 편성해 국회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이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추경을 통한 인공지능대학원 지원 사업은 올해 상반기에 3개 대학 선정 시와 동일한 지원방식과 요건으로 진행하되, 입학정원 최소 요건은 기존 연 40명에서 45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9월 내에 2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선정된 대학은 내년 봄 학기(3월)에 대학원 학과를 개설하게 될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은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최고급 인공지능 인재 확보는 필수”라면서 “인공지능대학원이 산업계도 필요로 하고 학교, 학생들도 원하는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메카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대학 지원 수를 확대하고 내년에는 개별학과 신설 이외 대학 여건에 맞춰 인공지능대학원 과정이 확대, 운영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부족한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학은 9월 6일까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 전담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www.iitp.kr)에 사업계획서를 신청하면 된다. 평가위원회의 심층평가를 거쳐 9월 말에 지원 대학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