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남북관계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최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할 대북 정책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남북관계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국민들의 남북관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분석해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문체부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문체부는 격월 간격으로 이 조사를 계속 실시할 계획이다.

국민들은 최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하는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63.8%)’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는 ‘평화협정 체결(38.0%)’, ‘남북 간 경제협력(31.6%)’, ‘북한의 개혁 및 개방(27.0%)’, ‘남북 간 이산가족 상봉(24.5%)’ 순으로 조사됐다. 북한 비핵화에 대한 의견은 남북 경제협력의 두 배에 육박했다.

국민들은 북한 주민들에게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면서도 북한 자체에 대해서는 경계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주민을 한민족으로 인식하는지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이 83.6%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 16.4%를 크게 상회했다.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상’이라는 인식이 78.4%, ‘우리가 경계해야 할 대상’이라는 답변이 70.2%로 나타났다.

북한의 향후 변화에 대해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개혁, 개방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은 85.1%로 높은 반면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 가능성에 대해서는 ‘포기할 것’이라는 전망(33.7%)보다 ‘포기하지 않을 것’(43.2%)이라는 부정 전망이 우세했다.

또 한국 국민의 83.5%는 장기적(79.6%) 혹은 이른 시일 내(3.9%)에 남북통일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일로 인한 이익이 클 것’이라는 응답은 64.6%로 국민 상당수가 통일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6월 29일(금)부터 7월 6일(금)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국민 1,5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방법은 컴퓨터를 이용한 웹 조사(CAWI: Computer Assisted Web Interview)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5%포인트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