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Il Sung University "Advanced Technology Development Institute AI, Cloud, 5G Research"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첨단기술개발원이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5G 등 최신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첨단기술개발원은 최신 기술에 대한 연구와 전문인재 양성은 물론 실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제품 생산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12월 11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김일성종합대학이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첨단기술개발원의 역할과 구성 등을 소개했다.

대학은 “첨단기술개발원이 정보기술, 나노기술, 생물공학, 재료공학과 같은 핵심기초기술 부문의 종합적인 연구 및 개발단위”라며 “과학연구사업과 교육사업, 생산을 일체화시켜 통일적으로 조직 진행하며 대내외적으로 지적제품 및 첨단기술의 교류를 활발히 벌리고 높은 과학 이론적 자질과 실천능력을 갖춘 능력 있는 인재들을 키워냄으로써 대학을 연구형의 세계 일류급 대학으로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은 첨단기술개발원이 핵심기초기술부문의 발전과 협동으로 최단 기간에 경쟁력 있는 첨단산업분야들을 일떠세우기 위해 정보기술연구소, 나노기술연구소, 생물산업연구소, 전자재료연구소, 과학실험기구연구소, 분석연구소를 통합해 2014년 10월 16일 창설됐다고 밝혔다.

또 2015년 6월에는 통신산업연구소가, 2016년 3월에는 기계전자제품제작소가 창설돼 현재 첨단기술개발원은 8개의 단위로 구성돼 있다는 것이다.

올해 11월 28일 대학은 첨단기술개발원 준공식을 진행한 바 있다. 김일성종합대학 "교육, 연구, 생산 진행하는 첨단기술개발원 준공"

즉 첨단기술개발원 조직은 2014년 이미 창설돼 운영돼 왔으면 개발원이 입주, 사용할 건물이 올해 11월 마련된 것이다.

대학은 첨단기술개발원의 8개 단위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우선 과학실험기구연구소는 기본사명이 수자식(디지털)측정계기, 분광기, 현미경을 비롯한 현대적인 과학실험기구들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연구소는 광학실험기구연구실, 분석기구연구실, 정밀기구설계연구실, 조종기술연구실로 구성돼 있다.

나노기술연구소는 나노기술과 그 응용연구를 심화시켜 나라의 나노과학기술발전과 경제발전, 국방력 강화에 이바지하며 나노기술 부문의 전문 인재들을 양성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소는 4개의 실(1실, 2실, 3실 등)로 운영되고 있다.

생물산업연구소는 선진생물공학기술에 토대한 교육과 과학, 연구의 일체화를 실현하고 능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며 경쟁력 있는 새로운 기술 및 생물산업 분야를 창설하는 역할을 한다. 유전자재조합과 고밀도세포배양에 기초한 기능성 단백질의 대량생산기술, 미생물에 의한 유가금속침출기술, 식품, 약품생산공정의 GMP인증기술을 비롯한 생물공정기술을 핵심기술로 틀어쥐고 식품, 약품, 화장품생산공정과 제품에 대한 국가품질시험기관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소는 4개의 실(1실, 2실, 3실 등)로 구성돼 있다.

전자재료연구소는 국내에서 압전 사기재료의 패권적 지위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성 사기재료 분야를 개척하고 그 응용기술을 발전시키며 각종 수감부들을 국산화해 수중음향 기구와 초음파전자 기구 분야에서 최첨단을 돌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 연구소는 동시복사식 전방향 어군 탐지기와 어로용 그물 감시기를 비롯한 수중음향기구와 초음파세척기, 초음파흡입기 등 초음파전자기구개발과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소는 기능성사기재료연구실, 전자조종연구실, 전자재료응용연구실, 전자요소연구실로 구성돼 있다.

정보기술연구소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거대자료(빅데이터)분석과 같은 첨단산업의 중추를 이루는 핵심기술을 틀어쥐고 교육과 과학연구, 제품생산의 일체화와 산업화를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연구소는 7개의 실(1실, 2실, 3실, 4실, 5실, 6실, 정보봉사실)을 갖추고 있다.

분석연구소는 국가품질시험기관, 종합적인 분석중심기지로서 대학의 교육과학연구와 과학기술발전에서 제기되는 분석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곳은 무기물 및 질량분석연구실, 구조분석연구실, 유기물분석연구실로 구성돼 있다.

통신산업연구소는 IP구내교환기, 소프트교환기를 비롯한 첨단통신설비 및 체계들을 개발 제작하며 포괄적인 망통신관련기술봉사를 진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소에서는 4G/5G이동통신체계, IMS체계, 3망통합봉사체계, 광대역 및 빛통신체계, IoT, Cloud, Big Data, SDN/NFV와 같은 선진정보통신기술과 체계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소는 4개의 실(1실, 2실, 3실, 4실)로 구성돼 있다.

기계전자제품제작소는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을 일체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4축가공중심반을 비롯한 CNC기계설비들에 의한 제작공정을 구축하고 각종 기계설비와 전자제품들을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제작소는 설계연구실, 완성실, 제작실로 구성돼 있다.

첨단기술개발원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IoT, 빅데이터, 5G 등 최신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물론 최신 과학기술을 산업 부문에 적용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