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subjects will students at Kim Il Sung University study in Information Science?

북한 내 최고 IT인재를 양성하는 기관 중 하나인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부에서는 어떤 과목을 교육할까? 또 교수와 학생들은 몇 명이나 있을까?

12월 11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최근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정보과학부 현황을 공개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1977년에 설립된 자동화학부가 1997년에 컴퓨터과학부로 개칭되고 1999년에 단과대학인 컴퓨터과학대학으로 승격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컴퓨터과학대학은 2016년에 정보과학대학으로 개칭됐으며 지금은 정보과학부로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정보과학부에는 학과로 정보과학과, 정보통신학과, 프로그램학과가 있다고 한다. 정보과학부에서는 후보원사 1명, 박사 30여명을 비롯한 200여명의 교원, 연구사들이 있으며 그중 교수, 부교수의 학직을 소유한 교원은 50여명이라는 설명이다. 재학 중인 학생은 1300여명이라고 한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정보과학부의 기본사명이 정보산업부문에 직접적으로 복무하며 조작체계프로그램, 인공지능프로그램, 여러 응용프로그램들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유능한 정보과학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첨단프로그램개발과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정보화를 다그치는데서 선도자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과학부는 11개의 강좌(컴퓨터망체계강좌, 정보보안강좌, 조작체계강좌, 정보통신강좌, 교육지원프로그램강좌, 지능처리정보강좌, 언어정보처리강좌, 컴퓨터시각정보처리강좌, 소프트웨어공학강좌, 컴퓨터장치체계강좌, 음성정보처리강좌)와 2개의 연구소, 1개의 연구실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정보과학부의 대표 과목들이 ‘프로그램작성기술’, ‘컴퓨터장치체계’,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컴퓨터도형학’, ‘소프트웨어공학’, ‘망조작체계’, ‘망보안공학’, ‘리눅스체계개발’, ‘프로그램논리장치’, ‘지능체계설계’, ‘자연언어처리’, ‘화상정보처리’, ‘음성부호학’, ‘망통신프로그램’, ‘의미웹기술’ 등이라고 소개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과학부 교육과정도 소개했다. 1학년의 경우 고등수학, 물리, 화학, 논리학 등 기초과목을 배운다는 설명이다. 또 프로그램작성법,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현대전자공학 등 기초적인 IT 과목이 이수 대상이다. 체육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2학년의 경우 사회주의 헌법과 법규범, 조선역사 등 북한 체제와 관련된 과목을 배우고 전공과목으로 컴퓨터장치체계, 정보이론과 부호화, 이산구조, 조작체계 등을 배운다.

석사과정 유학생의 경우 보다 전문적인 IT 과목을 배우게 된다는 설명이다. 과목 중에는 망보안공합, 암호기술, 방화벽과 침입검출체계 등 보안 과목과 음성인식, 시각인식기술 등 인식 기술에 관련된 것들이 있다. 또 가상현실, 대자료(빅데이터)체계, 지능체계설계 등 최신 IT 기술관련 과목도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