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최신 IT를 기술을 활용한 정부 혁신을 위해 조진 개편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3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행정안전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행안부는 2020년 새로운 10년의 시작에 발맞춰 마련된 ‘행정안전부 혁신방안, 3대 전략 9대 중점과제’를 마련했다.

3대 전략은 조직구조 혁신, 조직문화 혁신, 일하는 방식 혁신이다. 행안부는 첫 번째로 디지털 중심 기능을 재조정하고 유연하고 투명한 조직 운영으로 ‘조직구조’ 혁신을 추진한다. 먼저 기존 인프라 중심의 ‘전자정부국’에 분산된 데이터, 인공지능(AI) 관련 기능을 연계, 집중해 ‘디지털정부국’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이전 전자정부국의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을 신설되는 디지털 정부국의 ‘공공데이터정책관’으로 전환해 데이터 생성에서 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친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또 ‘지능형 국민비서’,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민원365’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두 번째로 공정행정 확립, 적극행정 활성화, 혁신문화 확산으로 ‘조직문화’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찾아가는 인사상담서비스’와 ‘사전 간담회’를 통해 인사행정의 공정성을 높이고 초과 근무수당이나 출장비 부당수령자에 대해서는 환수액 상향(2배→5배) 등 불이익 처분을 강화함으로써 누구나 신뢰하는 공정행정문화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적극 행정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우수공무원에게는 특별승급, 성과급 최고등급 부여 등 인사, 재정상 파격적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행정 문화를 확고히 한다. 아울러 혁신선도그룹으로 신규 직원 중심 ‘행안부 체인저’와 중견관리자 중심 ‘혁신리더스’를 함께 운영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과장급 PC-OFF제 도입과 직원 재택근무제 활성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탄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문화도 확산시킬 계획이다.

세 번째로 행안부는 스마트한 업무처리, 협업 활성화, 워크 다이어트(Work-Diet) 및 보고 혁신을 통해 ‘일하는 방식’ 혁신을 추진한다. 스마트보고시스템, 단순반복 업무에 대한 자동검색 및 취합프로그램, 모바일 온-나라 전자결재 및 웹오피스 활용 보고서 공동 작성 등 스마트한 업무환경 조성에 속도를 더한다.

또 협업과제 블로그와 G-드라이브 활용, 조정협의체 구성 등 협업시스템으로 협업행정 기반을 강화하고 협업 표준모델 선정, 공유와 인센티브 확대로 협업문화를 체질화한다.

이인재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선도부처로서 과감한 기획과 지속적인 실천으로 디지털 혁신시대를 열어가야 한다”며 “정부 내부의 변화와 혁신이 대국민 서비스의 질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앞장서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