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 UN안전보장이사회는 말레이시아에 군사통신 장비 업체 글로콤(Glocom)의 배후에 북한 관계자들이 있다고 지목했다. 북한이 대북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글로콤이라는 위장업체를 설립한 후 군수 장비를 판매, 수입했다는 것이다.

당시 글로콤은 알려진 직원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군 전자, 통신 장비를 제공하고 있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군수 기술 중 일부를 글로콤을 통해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글로콤은 공식적인 활동을 중지하고 문을 닫았지만 비공식적으로는 2018년까지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UN이 지목한 북한 위장 군수업체 통신, 전자장비 자료 공개

UN안전보장이사회의 주장이 맞다면 글로콤의 기술을 통해 북한의 군수 기술을 알 수 있을 것이다. 

NK경제는 글로콤이 대외 사업을 위해 작성한 제품 소개서, 영상 등을 입수했다. 그중 일부를 공개하고자 한다.

글로콤(Glocom)은 C4ISR(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 정보, 감시, 정찰) 솔저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그중에는 C4ISR GS-2200 모바일 시스템도 있다. 

글로콤은 이 모바일 시스템이 군대의 모든 종류의 차량 응용을 위해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전투 장비 그중에서도 차량들의 통신과 운용 등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글로콤은 GS-2200이 다양한 종류의 민간 및 군용 차량에서 모바일 명령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고 밝혔다. 글로콤이 설명한 차량에는 전투 차량, 장갑차, 지휘 통제 차량 등이 포함된다.

글로콤은 이 시스템을 차량들 간 운영, 통신 뿐 아니라 지휘통제소, 보병, 항공기, 헬기 등과 연계해 운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글로콤은 GS-2200이 다시 소형 '비둘기(Dove)', 중형 '올빼미(Owl)', 대형 '독수리(Eagle)' 등급으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차량 종류, 규모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