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작은 연구 모임으로 시작해 정기 월례 발표 등으로 북한 경제를 연구해 온 전문가들이 북한 경제 관한 책을 내놨다.

전문가들이 결성한 통일경제연구회의 첫 번째 연구총서인 것이다.

'남과 북이 따로 없는 통일경제 공존공영의 키워드' 책은 북한 경제를 세부화해서 논의하고 있다.

북한의 농업, 전력, 에너지, 관광, ICT, 금융 등에 대해 저자들이 각각 설명하고 남북 협력 방안과 의견도 소개하고 있다.

북한 경제의 다양한 모습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또 이론이나 역사 보다는 최근 현황에 맞춰 북한 경제를 설명하고 있다.

최근 북한 경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 보기 좋은 책이다.

한 가지 감안해야할 점은 객관적 서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저자들의 주장도 반영돼 있다는 것이다.

그 주장들 중에는 남한의 시각, 비지니스적으로 바라본 북한의 모습도 있다. 때문에 책의 독자와 저자의 생각이 다를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미리 인식하기를 바란다.

학문적으로 북한 경제를 객관적으로 서술한 책을 원한다면 이 책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사실+주장'이기 때문에 북한과의 협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알아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들의 생각을 읽어보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 책은 북한 경제 전반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 어떻게 남북 협력을 할지 다양한 의견을 알고 싶은 사람들이 봐야할 책이다. 

책 정보

책이름: 남과 북이 따로 없는 통일경제 공존공영의 키워드

엮은이: 통일경제연구회

지은이: 조봉현, 추원서, 조재욱, 최경수, 김영훈, 홍순직, 조진희, 장환빈, 정유석, 민경태, 황주희, 박철수, 이재술, 정일영 

출판사: 피엔에이월드

가격: 2만9000원

초판 1쇄 발행: 2020년 4월

* 이 책은 저자로 부터 선물을 받은 것입니다. 선물 받은 책을 읽고 NK경제가 리뷰로 작성한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