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조85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동해북부선 건설을 추진한다.

통일부와 국토교통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2018년 4월 27일) 2주년과 동해북부선 사업 추진을 기념하기 위해 4월 27일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현민 국토교통부 장관,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최문순 강원도 지사 등 각계 인사 및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조치를 취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며, 이로써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축사에서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념식 행사 후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최문순 강원도 지사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 관계기관이 함께 과거에 이용하던 동해북부선 철도터널을 방문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었으며, 53년만에 다시 복원이 추진된다. 동해북부선은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약 2조8520억원으로 향후 사업계획에 따른 적정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종합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정한 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 강원도 등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해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동해북부선 연결 공사를 조속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동해북부선 건설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남북 간 합의해 추진해 온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일환으로, 그 동안 지역사회로부터 조기에 추진해 달라는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다. 

또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도 남북철도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해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동해북부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업과 연결돼 국가 물류 경쟁력의 시너지를 도출할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강원권은 물론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고속 교통, 물류망이 완성돼 사업단지 활성화와 관광산업 촉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지적이다.입니다. 

통일부는 앞으로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한반도종단철도가 대륙철도와 연결돼 유라시아를 잇는 대륙철도망이 완성되면 역내는 물론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통, 물류, 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