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5일 북한 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당중앙위원회는 당 본부청사에서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했다.

북한이 지난 7월 19일 북한이탈주민이 군사분계선을 통해 개성으로 월북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해당 주민이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여 개성시를 폐쇄하고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지적했다.

북한 로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가 긴급소집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 비상체제로 이행하는 결정이 채택됐다고 7월 26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은 “개성시에서 악성 바이러스(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북한이탈주민이 3년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지난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로동신문은 전문방역기관에서는 월북자에 대해 상기도분비물과 혈액에 대한 여러 차례의 검사를 진행해 코로나19로 의심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를 확인하고 1차적으로 격리 조치했으며 지난 5일 간 개성시에서 그와 접촉한 모든 대상들과 개성시 경유자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7월 25일 로동당은 당 본부청사에서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고 한다. 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6개월 간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역대책들을 강구하고 모든 통로들을 격폐시켰음에도 북한에 코로나19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는 사태가 발생한데 대해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은 직후인 24일 오후 개성시를 완전 봉쇄하고 구역별, 지역별로 격폐시키는 선제적인 대책을 취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해당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 비상체제로 이행하며 특급경보를 발령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회의에서는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 비상체제로 이행하는 것에 대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전원일치로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 당과 전 사회적으로 강한 조직적 규율과 행동과 사고의 일치성을 보장하고 비상방역지휘부의 지휘에 하나와 같이 절대복종하고 움직이는 질서를 유지하며 각급 당 조직들이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완벽하게 발휘할 것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위원장은 모두가 비상사태에 직면한 현실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또 로동신문은 회의에서는 월북사건이 발생한 해당 지역 부대의 허술한 전선경계근무실태를 엄중히 지적하고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사건발생에 책임이 있는 부대에 대한 집중조사결과를 보고받고 엄중한 처벌을 적용하며 대책을 강구할 것도 토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허술한 경계근무를 언급한 것으로 볼 때 휴전선에서 월북자를 파악하지 못하고 월북자가 개성시까지 간 것으로 추정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