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the intelligent power grid defined by North Korea?

북한이 정의하는 지능전력망(스마트그리드)는 어떤 모습이까?

NK경제는 북한 인민대학습당이 북한 주민들을 위해 만든 지능전력망 개념도를 입수했다.

이 개념도에서 북한은 지능전력망이 전력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체 전력계통을 정보화, 자동화해 계통의 유연성과 안정성, 안전성, 믿음성, 경제성을 보장하는 새 세대 전력망이라고 정의했다.

북한은 지능전력망을 전력계통과 정보계통으로 크게 분리했다. 전력계통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전력 체계에 관한 것이고 정보계통은 말 그대로 전력 정보화 부문을 가르킨다. 

북한은 전력계통이 발전소, 송배전망, 분산형전원, 전력저장장치 등으로 구성된다고 소개했으며 정보계통은 정보통신망, 조종소, 지능급전말단장치, 계전보호장치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능전력망의 특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지능전력망의 특징은 자동고장진단과 고장부분격리, 지능재구성이 가능하고 소비자가 전력계통의 운영관리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을 꼽았다. 또 깨끗하고 질 좋은 전력을 중단없이 공급할 수 있으며 정보의 통합과 공유, 자원배치, 전력망 관리의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것도 지능전력망의 특징이라고 북한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력망의 안전 보장과 해킹방지도 지능전력망의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