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대표 김연철)은 방위사업청과 올해부터 향후 10년 간 현재 군에서 운용 중인 K1A1전차의 조준경에 K2급 최신 열상 장치를 적용하는 약 1500억원 규모의 양산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월 28일 밝혔다.

이날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213억원 규모의 ‘K1A1전차장 및 포수 조준경 부품류 공급계약’을 체결해 올해 한해 우선적으로 70대의 K1A1전차 조준경에 최신 열상 장치를 공급할 예정이다. 전차의 ‘눈’ 역할을 하는 조준경은 주간, 야간 표적을 정확하게 관측하고, 조준해 적 전차의 공격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음 K1A1전차에 K2전차급 최신 열상 장치가 적용되면 그간 장비의 낙후로 인해 제대로 운용이 힘들었던 ‘헌터킬러’ 기능을 본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헌터 킬러 기능은 전차장이 관측 및 획득한 표적 정보를 포수에게 전달해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다수의 표적과 교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전차의 핵심 운용 기능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K1A1 포수 및 전차장 조준경 기술 변경 사업을 통해 비용을 절감시키고, 전력화 기간을 단축시키며 열상 장치 성능 향상을 성공시킬 수 있었다”며 “향후 군의 정책 결정과 입증 시험 등을 통해 K1A1과 동일한 플랫폼으로 운용되는 K1전차에도 기술 변경 방식으로 최신 열상 장치를 장착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