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oal of the educational revolution in the new century in North Korea is to realize science and technology talent.

북한이 주창하고 있는 '새 세기 교육혁명'이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을까?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고 교육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 새 세기 교육혁명의 목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NK경제는 북한이 작성한 세 세기 산업혁명에 관한 이미지를 입수했다.

이 이미지는 새 세기 교육혁명의 목표가 '모든 청소년 학생들을 사회주의 강국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우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해 북한 교육사업전반을 세계적 수준에 올려세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세기 교육혁명의 과업은 4가지로 구성돼 있다고 한다. '교육체계완비, 교육사업지도관리개선', '교육내용과 방법혁신', '교육과학발전, 과학적 토대구축', '교육조건과 환경혁신'이 그것이다.

우선 북한은 교육체계완비와 교육사업지도관리개선 방안으로 중등일반교육체계의 개선, 완성과 고등교육체계정비, 정규화 된 직업기술 교육체계 확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또 교육행정지도체계, 기구 정비와  학생관리, 교원관리의 개선 그리고 교육발전전략계획 작성과 철저한 집행에도 추진 중이다.

교육내용과 방법혁신으로는 중등일반교육의 과정안 완성과 고등교육의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 그리고 실천, 실험실습, 기능훈련 강화 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발전, 과학적 토대구축과 관련해서는 교육의 과학과, 현대화를 추진하고 교육의 질을 세계적 수준으로 올려세우는 것을 목표로 북한 실정에 맞는 선진경험 도입, 교육과학연구기관들의 통합정리, 교육과학전문가 양성이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교육조건과 환경혁신과 관련해서는 학교, 국가교육발전전략실현을 위한 법적 담보를 마련하고 과외교육교양거점, 과외생활기지를 마련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